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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LTH SCIENCE

우리는 건강을 직감으로만 파악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 신체의 비밀은 하드 데이터(hard data)를 통해 풀 수 있습니다.

심박수

심박수는 무엇인가요? 심박수를 통해 무엇을 알 수 있을까요?

심박수는 분당 심장 박동수를 의미하며 이 데이터를 활용해 쉽고 정확하게 운동 강도를 측정하고 자신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가장 중요한 바이탈 사인 중 하나인 심박수는 연령, 성별 및 기타 신체적 특성과 같은 다양한 요소로 인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성인의 안정 시 심박수의 평균은 75 회/분 (bpm) 정도입니다 (60 - 100 bpm).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성인의 안정 시 심박수의 평균은 75 회/분 (bpm) 정도입니다 (60 - 100 bpm).

심박수 변화(HRV)

심박 박동이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진 않다는 점을 알고 계시나요?

심박수 변화(HRV)는 각 심장 박동 간의 시간 간격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심장은 메트로놈처럼 일정한 리듬을 유지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심장 박동의 변화는 건강한 것이며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HRV 데이터는 스트레스, Body Battery, 최대 산소 섭취량(VO2 max), 젖산 역치와 같은 신체적 지표들을 측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Garmin의 광학 심박계 기술을 장착한 기기는 HRV를 사용하여 수면의 질을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심박수 변화(HRV)

Garmin 이 HRV 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정확한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환경에서 우리의 심박수가 변하는 이유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심장은 자율신경계(ANS)에 의해 통제되며, 의식적으로 통제되지 않는 신체 기능을 통제합니다. ANS 는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로 나뉩니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겪으면,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며. ANS 를 경보 상태로 만듭니다. 반대로 부교감신경계는 우리 몸이 휴식 상태이거나 위험이 없는 상태에 활성화됩니다. 부교감신경계와 편안하게 허밍해 보세요. 다시 말해 통상적으로 교감신경계가 작동을 하면 심박수가 증가하고 더 일정한 박자로 심장이 뛸 것입니다.즉 심박수 변화가 감소 됩니다.

반대로 부교감신경계가 작동을 하면 심박수는 떨어집니다. 우리의 몸의 신체적 요구가 충족된 경우, 우리의 심장은 자주 뛸 필요가 없는 관계로 심장 박동이 스트레스를 받는 상태일 때보다 규칙성과 명확성이 떨어집니다. 즉 우리의 심박수 변화가 증가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HRV 측정은 우리의 자율신경계의 상호작용을 추적하고 우리 몸의 스트레스 레벨을 측정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HRV 가 높을수록 스트레스가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Garmin 은 심박수를 어떻게 감지할까요?

Garmin Elevate 광학 심박 센서가 내장된 기기를 착용하면 자신의 심박수를 하루 24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심박수를 측정해 심박 화면에서 실시간으로 심박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Garmin Connect 앱을 사용하면 장기적인 데이터를 확인함으로써 심박수의 변화 추이를 확인하고 건강 상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Heart Rate 심박수를 측정해 심박 화면에서 실시간으로 심박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Garmni Connect 앱을 사용하면 장기적인 데이터를 확인함으로써 심박수의 변화 추이를 확인하고 건강 상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호흡 추적

호흡 추적은 하루의 평균 분당 호흡수(brpm)를 측정하고 광학 심박수 테크놀로지를 사용하여 당신의 들숨과 날숨을 추적합니다. 통상적으로 몸이 휴식을 취하는 동안 분당 호흡수가 낮으면 건강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안정 시 성인의 호흡수는 보통 12 ~ 20 brpm 사이입니다.

안정 시 호흡수가 평균 수치보다 높거나 낮으면, 건강에 이상이 있거나 공기 질의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Respiration rate measures your average number of breaths each minute (brpm) over each day An adult at rest will normally record a respiration rate of between 12 to 20 brpm.

스트레스 추적

스트레스 데이터는 무엇을 나타내나요?

스트레스 데이터는 HRV 로부터 얻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심장 활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HRV가 낮다는 것은 우리 몸이 스트레스를 겪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마찬가지로 HRV 가 높다는 것은 스트레스 지수 감소됨을 의미하거나, 스트레스를 견딜 수 있는 능력이 높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훈련, 신체 활동, 수면, 영양 섭취, 일상의 압박은 모두 스트레스 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지수는 0 ~ 100 으로 측정됩니다. 0 ~ 25 는 낮은 스트레스 지수, 26 ~ 50 은 보통의 스트레스 지수, 51 ~ 75 는 높은 스트레스 지수를 의미하며, 76 ~ 100 은 매우 높은 스트레스 지수에 해당됩니다. 이 기능은 일상적인 스트레스 지수를 이해하고 스트레스를 관리 및 적절한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 추적 스트레스 추적

스트레스 지수가 50 을 초과하는 경우,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1. 일어나서 걸어 다니십시오.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하십시오.
  2. 현재 집중하고 있는 일을 멈추고 음악을 감상하면서 휴식을 취하십시오.
  3. 샤워나 목욕 또는 수면으로 내 몸이 회복할 기회를 주십시오.

적절한 스트레스 레벨은 우리의 신체 기능에 도움이 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에 대한 정해진 답은 없으며, 우리는 다양한 방식을 시도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내야 합니다.

stress score

Body Battery

Body Battery 는 HRV, 스트레스 레벨, 수면의 질 및 하루의 활동량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신체적 에너지 보유량을 가늠합니다.

에너지 레벨은 0부터 100 까지 표시되며. 이 숫자가 더 높으면 높을수록 하루 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가 더 많아집니다. 이 숫자가 너무 낮으면, 휴식을 취해야 한다는 신호입니다.

Body Battery 는 사용자가 일상 활동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숫자가 높은 경우, 훈련하는 데 충분한 신체적 에너지와 정신적 에너지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숫자가 낮을 때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Body Battery 를 추적하면 일상 활동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측정한 Body Battery가 낮다면, 전날의 활동 데이터를 검토하여 에너지가 낮은 이유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Body Battery Body Battery

Pulse Ox (SpO2)

Garmin 장치는 펄스 옥시미터 센서를 사용하여 혈액의 산소포화도를 계산합니다. 펄스 옥시미터는 혈중 산소포화도를 감지하는 데 사용되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우리의 심혈관 시스템은 우리의 몸 전체에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혈중 산소포화도 (Sp02)는 건강 및 생리적 기능의 귀중한 지표입니다. 혈중 산소포화도를 추적하면, 자신의 몸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메이요 의료원(Mayo Clinic)에 따르면 해수면 고도에서 휴식을 취하는 사람의 몸의 혈중 산소포화도는 95 ~ 100% 사이 여야 하며. 90 % 미만은 지나치게 낮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Pulse Ox (SpO2) Pulse Ox (SpO2)

높은 산이나 높은 고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 참여하는 경우, SpO2 를 사용하면 신체의 고도적응 상태를 평가하고 고도 변화에 따른 혈중 산소포화도의 증가 또는 감소를 추적 할 수 있습니다. 수면 중에 SpO2 의 변화를 모니터링하면 수면 장애를 식별하는 데 유용합니다. SpO2 를 추적하면 다양한 환경과 조건 속의 신체적 능력에 대한 정보를 이해할 수 있으며 건강 상태의 변화 추이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Pulse Ox (SpO2) 메이요 의료원(Mayo Clinic)에 따르면 해수면 고도에서 휴식을 취하는 사람의 몸의 혈중 산소포화도는 95 ~ 100% 사이 여야 하며. 90% 미만은 지나치게 낮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고급 수면 모니터링

고급 수면 모니터링수면 모니터링 기술은 심박수, HRV, 혈액 산소, 호흡 및 활동 레벨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수면 단계는 얕은 수면, 깊은 수면, REM (Rapid Eye Movement) 수면으로 나누어지며 매일 밤 우리는 파도와 같은 이 여러 가지의 수면 단계를 주기적으로 번갈아 가면서 거치게 됩니다.

Light Sleep、Deep Sleep and REM Sleep 단계 1. 얕은 수면: 몸이 깊은 수면 단계에 들어갈 준비를 하면 눈의 움직임과 근육 활동이 줄어듭니다. 이 수면 단계는 몸의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계 2. 깊은 수면: 깊은 수면 중에는 안구 운동과 근육 활동이 완전히 멈추고 심박수와 호흡이 느려집니다. 당신의 몸은 회복 상태로 들어가 뼈와 근육 조직을 만들고 면역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단계 3. REM 수면: 깊은 수면 단계에서 벗어나면, 각 수면 사이클의 길이가 점점 길어집니다. REM 수면은 우리가 꿈을 꾸는 단계입니다. 이때 우리의 뇌는 깨어 있는 것과 다름없이 거의 활성화된 상태입니다. REM 수면은 기억의 형성과 정보 처리에 중요합니다.
* 일부 다바이스는 혈중 산소포화도와 호흡수 감지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수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1. 취침과 기상 시간을 정하고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십시오.
  2. 취침을 하기 전에, 과식 그리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십시오. 소화 불량은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저녁 시간에 적당한 신체 활동을 해보십시오. 낮과 밤의 체온의 차이를 증가시키면 깊은 수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령, 환경, 시차, 전날 밤의 수면의 질, 약물 치료, 음주 및 수면 장애 (예 : 과다 수면 및 수면 무호흡증 등)를 포함한 많은 요소들이 수면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당신의 수면의 품질 점수를 계산합니다.

Garmin 시계는 심박수 변화(HRV) 와 호흡수, 심박수, 몸의 움직임, 그리고 수면 시간을 분석하여 수면의 품질 점수를 계산하고 얕은 수면, 깊은 수면, REM 및 깨어있는 상태를 중 어느 단계에 있는지 그리고 그 수면의 품질은 어떤지를 추적합니다. 하루 동안 측정한 사용자의 신체 데이터와 운동 데이터를 반영하여 수면 품질 점수를 계산하고 이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품질 점수는 총 4 개의 범위로 나눌 수 있으며, 100 점은 아주 잘 잤음을 뜻하며 수면 시간이 충분하고 대부분이 회복성 수면임을 뜻합니다. 80~99 점 또한 잘 잤음을 뜻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했음을 뜻합니다. 50~79 점은 중간 정도의 수면을, 0~49 점은 수면의 질이 좋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매일 수면 점수를 추적해 수면 습관을 개선하고 수면 품질을 향상시켜보세요.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위해서는 하루 종일 시계를 착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본 수면 추적 기능은 fēnix 6 와 MARQ 에서만 사용 가능 합니다.

Score Your Sleep Every Night Score Your Sleep Every Night Score Your Sleep Every Night

월경 주기 추적

월경 주기 추적 기능은 월경일과 배란기를 예측할 수 있으며, 생리통이나 여드름과 같은 월경 시의 신체 현상을 사용자가 직접 기록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장기 월경 모니터링 기능과 앱의 영양 섭취 권고 기능은 생리 주기의 각 단계에서의 몸 상태를 더 정확히 이해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월경 주기가 불규칙한 여성 또는 폐경기에 들어선 여성들도 Garmin 의 월경 주기 추적 기능을 사용하여 전반적인 몸 상태를 추적하고 건강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 Garmin 웨어러블 기기와 액세서리는 의료기기가 아니며 질병 또는 질환의 진단, 치료, 완화, 예측하는 데 사용하기 위한 장비가 아닙니다. 사용자는 장치를 사용하기 전에 자신의 신체 상태를 평가해야 하며, 의료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월경 주기 추적 지속적인 장기 월경 모니터링 기능과 앱의 영양 섭취 권고 기능은 생리 주기의 각 단계에서의 몸 상태를 더 정확히 이해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